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왜 한국은 나이에 집착하는가?

by 당.원.모 2023. 12.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당신이 원하는 모든 정보를 알려드리는 당원모입니다.

 

이제 곧 연말이 다가오고 2024년이 다가오는데요

기존에 한국 나이로 했을땐 한 살 더 먹는다고 했는데, 만 나이가 도입되면서 부터는 생일에 따라서 한 살씩 더 먹고 있죠.

 

만 나이가 도입될 때도 한국 특유의 서열 문화로 혼란스럽고 적응이 안됬는데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혼란스러워 하는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유독 한국만 나이에 집착하는걸 아시나요? 동아시아에서도 중국, 일본보다 한국이 한 두살 나이에 집착하면서 처음 만나서 나이를 묻고 서열을 정하는데 익숙해 있죠.

(출처 : 일러스트-최정진)

 

이렇게 나이부터 묻고 시작하는 한국은 왜 나이에 집착하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문제점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이 나이에 집착하는 이유?

우선 한국에서 나이에 대한 집착이 큰 이유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사회, 문화, 역사적인 요소들이 작용하고 있어요. 그 중에서 몇 가지를 설명해볼게요.

 

1. 사회적 계급과 연관

 

사회적 계급과 연관

 

한국 사회에서 나이는 상대적인 지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여겨져요. 나이가 많을수록 경험이 풍부하다는 인식이 있어서, 나이가 어리다면 자신의 의견이나 결정이 존중받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런데 이런 문제는 나이가 어리지만 다양한 경험을 한 젊은 사람 대비 경험이 부족한 나이가 많은 사람을 상대할때 맞지 않는 경우가 많죠.

 

2. 대학 입시 경쟁과 취업 시장의 경쟁

대학입시와 취업

 

한국에서는 대학 입시와 취업 시장에서 나이가 큰 영향을 미쳐요. 특히 대학 입시에서는 고등학교 시절의 성적과 활동 뿐만 아니라 나이도 고려되기 때문에, 늦게 학업을 시작한 경우에는 경쟁에서 밀리기 쉽다고 해요.

 

3. 가족과 사회적 압력

사회적 압박

 

한국에서는 가족과 사회에서 자녀의 나이에 상당한 기대와 압력이 있을 수 있어요. 특히, 빠른 결혼과 출산을 기대하는 경향이 있어, 나이가 많아질수록 이에 대한 압박이 증가할 수 있어요. 한국에선 특히 나이에 맞게 무엇을 해야하는지 사회적으로 정해놓고 눈치를 주는 경우가 있어요.

 

4. 문화적 요인

고령화 사회

 

한국은 고령화 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있지만, 여전히 어느 정도의 젊은 인구 비율을 유지하고 있어요. 이러한 문화적 특성으로 인해 젊음에 대한 선호와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이는 나이에 대한 집착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반응형

나이 집착에 대한 단점

이런 나이에 대한 집착이 가지는 단점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볼게요.

 

1.창의성과 다양성 부재

창의성 부족

 

나이에 대한 고정된 인식은 창의성과 다양성을 억누를 수 있어요. 다양한 세대 간의 의견이 충돌하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이 나오기 어려울 수 있어요.

 

2. 인적 자유의 제한

 

인적 자유의 제한

 

나이에 따른 사회적 기대는 개인의 삶에 대한 선택과 자유를 제한할 수 있어요. 특히, 일정 나이에 특정한 삶의 단계에 있어야 한다는 사회적 압력이 존재할 경우, 개인이 자신의 속마음을 무시하고 그에 맞추어 살게 될 수 있어요.

 

3. 역량과 경험의 과소평가

 

과소평가

 

나이에 따라 인정받는데, 개인의 역량과 경험이 과소평가될 수 있어요. 나이만을 기준으로 인재나 업적을 평가하는 것은 실제 역량을 놓치는 결과를 낼 수 있어요.

 

 

 

 

이렇게 한국이 유독 나이에 대해 집착하는 문화에 대한 배경과 이런 배경으로 인한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에서만 지낼때는 몰랐는데, 해외에 나가보니 나이보단 상호 존중을 기본으로 인간관계를 맺으며 지내고 있더라고요.

 

우리 대한민국도 위와 같은 나이에 대한 집착은 이제 그만 두고 상호 존중과 개인의 능력과 역량을 중시하며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로 발전하였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