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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에 대한 총정리(개념, 노선도, 수혜지역, 투자주의사항)

by 당.원.모 2024.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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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당신이 원하는 모든 정보를 알려드리는 당원모입니다.

최근 GTX-A 가 개통되서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교통 혁명을 가져올 GTX 노선과 개통일정 그리고 많은분들이 관심있어하는 수혜지역은 어디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1.  GTX란 무엇인가?

 

1) GTX (Great Train eXpress) 정의

 

  GTX(Great Train eXpress)란 KTX(Korea Train eXpress)가 대한민국의 전국을 고속으로 연결하는 고속철도망이라면 GTX는 서울과 수도권을 빠르게 이어주는 교통망을 뜻합니다. 이미 수도권에는 곳곳에 지하철역이 깔려 있는 상황이지만 지하철은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 로 운행되는 것에 비해 GTX는 지하 40~50m 공간에서 노선을 직선화하여 시속 100km 이상 최대 200km 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 교통수단입니다. 

 

GTX는 2009년 경기도가 수도권의 심각한 교통난을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국토교통부(당시 국토해양부)에 제안해 추진됐다. GTX 사업은 2011년 사업 타당성 조사를 거쳐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11~2020년)'에 처음 포함된 뒤, 지난 5일 발표된 '제4차 계획(2021~2030년)'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2) GTX가 빨리 달릴수 있는 이유

 

  속도에서 중요한 것은 물리적인 속도보다 중요한 것은 표정속도(表定速度)입니다.

표정속도

 

표정속도란 목적지까지의 거리를 목적지까지 걸린 시간으로 나눈 것으로, 이때 소요시간에는 정류장에 정차한 시간까지 포함됩니다. 따라서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은 최고속도가 아무리 빠르다고 해도 중간에 정차역이 많을수록 표정속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GTX는 표정속도를 높이기 위해 정차역 수를 크게 줄였습니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GTX-A 노선의 경우 운정에서 동탄까지 10개 역이 건설될 예정이며, 최근에는 창릉역 건설이 확정되기도 했습니다. 서울에 광화문역을 신설하는 문제로 논란이 있는데, 이는 역이 추가되면서 표정속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하지만 찬성하는 사람들은 어차피 서울역에 정차하려면 속도를 줄여야 하기 때문에 광화문역에 정차해도 전체 운행시간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GTX는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도입으로차량의 가속과 감속 성능도 표정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가속 성능을 높이기 위해 GTX에는 현대 로템에서 제작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EMU-250 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동력분산식’은 모든 객차에 모터를 장착해서 동력을 분산시킨 것입니다. 반대로 기관차에 동력을 집중시켜 나머지 열차를 끌게 하는 방식을 ‘동력 집중식’이라고 합니다. 지하철이 동력분산식이라면, KTX는 동력집중식입니다.

우리나라의 첫 고속열차 KTX는 객차를 자유롭게 편성할 수 있도록 ‘동력집중식’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동력집중식 고속열차는 동력차가 객차에 비해 훨씬 무거워서 선로 유지비가 상승하며, 객실에 충격이나 진동이 전달되어 승차감이 나빠지게 됩니다.

반면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는 차량마다 동력원이 분산되어 무게가 줄어들고, 가속력은 물론 경사면을 주행할 때도 뛰어난 성능을 보입니다. GTX처럼 역 사이의 거리가 비교적 짧을 때 훨씬 유리한 방식으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가 도입되었습니다.

 

3) GTX 건설 공법

 

GTX 환기구 안전및 방재대책 단면도 (출처 : 건설기술연구원)

 

  대심도(大深度) 공법으로 노선을 직선화한 것도 속도 향상에 기여합니다. GTX는 건설 과정에서 발생하는 민원 및 토지보상 문제를 해결하고 노선을 직선화하기 위해 지하 40m 이하의 깊은 곳에 철로와 역사를 건설합니다. 이른바 ‘대심도 공법’으로 지하공간은 그 깊이에 따라 천심도와 중심도, 대심도로 구분됩니다. 현재 우리가 이용하는 대부분의 생활기반시설과 교통시설은 지표면에서 5m 이내, 천심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GTX는 지표 면에서 40m 이상의 깊이에 있는 대심도에 건설되기 때문에 기존 기반 시설을 우회할 필요 없이 철로를 직선으로 놓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거리가 단축되고 최고속도 역시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대심도 철도이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우려도 큽니다. GTX 공사 예정지 주민들은 지하터널 건설을 위한 발파와 이에 따른 진동을 걱정합니다. 하지만 깊을수록 암반이 단단하기 때문에 시공 중 안전성은 훨씬 더 뛰어나다고 하며 비용 면에서도 일반 지하철 공사보다 적게 듭니다. 지반이 무르면 보강 공사비에 많은 비용이 들지만 암반을 뚫으면 그런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피난안전구역 설치, IoT 융합 스마트 대피유도시스템, 지능형 제연 설비 등 다양한 시스템으로 안전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GTX-A 노선은 2024년 초 개통을 시작으로 현재 점차적으로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GTX가 완공된다고 해도 서울 집값이 안정화되기는 쉽지 않아 보이며. 오히려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서울 집중현상이 가속화될 수 도 있습니다. GTX라는 새로운 교통 인프라를 기술이 아닌 삶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2. GTX 노선도 (A~F)

 

1) GTX 노선도

현재 A, B, C 연장노선까지 개통이 확정되었으며, D, E, F 신규 노선은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GTX 노선은 아래과 같이 크게 A, B, C, D, E, F 노선으로 나뉩니다.
 
  • A노선은 운정~동탄 구간으로, 2024년 3월 개통하였습니다.
  • B노선은 인천대입구~마석(춘천) 구간으로,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C노선은 덕정(동두천)~수원 구간으로,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D노선은 장기~팔당(원주) 구간으로, 203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E노선은 인천공항2터미널~덕소 구간으로, 203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F노선은 의정부~수원~의정부 구간으로, 203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 노선도

 

2) GTX 홍보영상(국토교통부)

https://www.youtube.com/watch?v=u5lPCefsw6Q

GTX 홍보영상 (출처 : 국토교통부 유튜브)

 

3. GTX 노선도 상세 및 수혜지역

1) GTX 노선 (A~C)

 

GTX 노선 개통이 진행되면 수혜 지역으로 예상되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확정된 A~C노선입니다)

  • GTX A노선: 운정, 킨텍스, 대곡, 창릉, 연신내, 서울역, 삼성, 수서, 성남, 구성, 동탄
  • GTX B노선: 인천대입구, 인천시청, 부평, 부천종합운동장, 신도림, 여의도, 용산, 청량리, 상봉, 별내, 왕숙, 평내호평, 마석
  • GTX C노선: 덕정, 의정부, 창동, 광운대, 왕십리, 삼성, 양재, 정부과천청사, 인덕원, 금정, 의왕, 수원
출처 : 국토교통부

 

특히, GTX를 비롯한 다수의 교통 노선이 겹치는 지역의 부동산 가격은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GTX 수혜 지역 중에서도 특히 주목할 만한 지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 평택 지제역: GTX-A, GTX-C, SRT, KTX, 1호선이 지나는 교통 허브로 거듭날 전망입니다.
  • 인천 영종·청라: GTX-D, GTX-E가 지나며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 수원 수원·병점: GTX-C가 지나며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 부천 상동·옥길: GTX-B가 지나며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 교산: GTX-A, GTX-C가 지나며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특히 평택 지제은 1호선, SRT, KTX, GTX-A, GTX-C까지 총 5개의 교통수단이 완성될 예정으로, 교통 허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따라서 지제역 주변 신축 아파트의 수요가 증가하고 집값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2) GTX 노선 (D~F)

출처 : 국토교통부

 

GTX A·B·C에 이어 GTX D·E·F가 개통되면 수도권 전역, 충남 천안 아산, 강원도 원주까지 수도권 생활로 묶이게 됩니다. 덕분에 수도권은 30분안에, 충청·강원권은 1시간안에 이동하는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이 현실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GTX 개통과 부동산 가격 상승?

 

GTX 개통은 해당 지역의 부동산 가격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GTX 노선이 지나는 역세권의 아파트 가격 상승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최근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에 접어들었고, GTX 완전 개통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아 있어 당장 큰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향후 시장이 반등한다면, GTX 수혜 지역의 부동산 가격은 상승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4. GTX 관련 투자시 주의 사항

 

GTX는 수도권 부동산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기대되는 대규모 개발 사업입니다. 따라서, GTX 수혜 지역의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GTX 개통 시기가 언제인지: GTX 개통 시기가 멀수록 투자 시점과 투자 종료 시기를 고려해야 합니다.
  • GTX 노선의 영향력: GTX 노선이 지나는 역세권과 그 외 지역의 영향력 차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 주변 개발 계획: GTX 개통 외에도 주변 개발 계획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GTX 노선이 개통되면 해당 지역의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통 여건이 개선되면 해당 지역의 집값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GTX 노선이 개통되면 서울 도심까지의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되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주거 선호도가 높아지고 집값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현재 부동산 시장은 규제와 경기 침체 등으로 인해 매수심리가 위축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GTX 노선 개통으로 인한 단기적인 집값 상승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기적으로는 GTX 노선 개통으로 인해 교통 여건이 개선되고, 해당 지역의 주거 환경이 좋아지면서 집값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투자를 고려하는 경우, GTX 노선이 개통되는 지역을 관심 있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GTX는 수도권 부동산 시장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중요한 개발 사업입니다. 따라서, GTX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위의 사항을 고려하여 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TX에 대한 내용과 노선고 그리고 수혜지역 등을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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